실리콘밸리의 소소한 일상/미국 주식 ETF로 은퇴 준비 하기

미국 주식 ETF로 은퇴 준비 하기- Intro

Happy Guy in SV 2022. 1. 31. 03:08

작년 7월 한 블로그 글을 올린 적이 있다. 한 달에 $1,000로 미국 주식 ETF에 투자를 해서 20년 뒤 약 70만 불 가까이 혹은 한국 돈으로 약 7억 5천 정도를 모으는 플랜이었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미국 주식의 ETF를 소개했는데 대표적인 것이 VOO, VYM, VTI이다. 모두 뱅가드의 대표적인 ETF로 실제 내가 투자하고 있는 ETF들이다. 

지난 블로그: 복리계산법 소개와 한달 $1,000로 은퇴 계획 세우기

 

위의 블로그에서는 사실 자세히 얘기를 하지는 않았지만, 바로 내 얘기이다. 지난 2019년 ETF를 조사하다가 한 달에 $1,000 정도를 매달 투자를 하면 약 20년 뒤에는 대략 70만 불 이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당연하지만, 주식의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른다. 하지만 지난 20년간의 각 ETF의 평균치를 감안하고 앞으로 20년이라는 긴 시간을 고려했을 때 1년에 10%의 수익률은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실제로 위에서 설명한 3개의 ETF 모두 지난 20년 간의 평균 수익률이 10% 근처 혹은 이상을 기록 중이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그렇듯이, 나 역시도 재정 상태와 투자 및 재테크 앞으로의 노후 준비에 관심이 많다. 그리고 막연하게 시작했던 한 달에 $1,000로 ETF투자해서 은퇴 준비하기를 좀 더 구체적인 기록으로 남기기로 했다. 사실 개인적인 재무 상태롤 공개한다는 것은 상당히 민감한 사항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 나 역시도 내 개인적인 재무 상태를 공개한 적은 없었다. 하지만, 기록으로 남기지 않으면 나 역시도 그 구체적인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기억하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경제적으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생생한 살아있는 정보를 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냥 막연하게 "한 달에 천 불을 투자하면 20년 뒤에는 10억 가까운 돈을 은퇴 계좌에 만들 수 있습니다"하고 말하는 것 보다는 매달 내 계좌의 변화를 (오르던 떨어지던) 공개하면 그 어떤 것 보다도 정확하고 피부에 와닿는 정보가 될 것이다.

 

ETF VOO의 지난 1년간 수익율 그래피 (source: TD Ameritrade)

 

그럼 앞으로의 계획을 말하면 다음과 같다. 

1. 목표: 앞으로 대략 20년 동안 한 달에 대략 $1,000 정도를  미국 주식 ETF에 투자해서 7-10억 정도의 은퇴 자금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나는 2019년 4월에 처음으로 VOO와 VYM이라는 뱅가드 ETF로 투자를 시작했다. 원래 계획은 월급이 들어올때 마다 $1,000을 ETF에 투자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처음 1년 정도는 월급이 들어오는 2 주에 한 번씩 $1,000을 ETF에 넣었다. 지금은 한 달에 한 번씩만 대략 $1,000를 ETF에 투자하고 있다. 

3. 매달 블로그에 투자 중인 ETF의 계좌 상황을 공개할 예정이다. 본인이 게으르고 블로그도 자주 올리지 못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최소한 달의 마지막을 계좌 인증을 한다면 꾸준히 ETF투자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블로그 역시 꾸준히 업데이트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4. 혹시 이 글을 보고 비슷한 플랜을 하시려는 분들은 꼭 한달에 천 불이 아니라 본인의 상황에 맞게 투자를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좀 더 여유 자금이 있으신 분들을 천 불 이상을 하셔도 되고, 여유 자금이 좀 부족하신 분들은 몇 백 불 단위로 하셔도 무방하다. 원리는 똑같다. 다만 마지막에 손에 넣는 액수가 다를 뿐이다. 매달 넣는 금액과 이자율, 투자 기간에 따라서 마지막에 기대할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진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서 정하시면 된다. 계산하는 방법은 지난 블로그를 참조하시며 된다. 

지난 블로그: 복리계산법 소개와 한달 $1,000로 은퇴 계획 세우기

5. 필요한 은퇴 자금은 각 개인의 상황마다 다를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ETF 투자 금액 만으로 은퇴 준비를 100% 다했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내가 현재 살고 있는 미국의 실리콘 밸리 지역은 이 정도 금액으로는 은퇴를 하기 어렵다. 미국에서 사는 분들이라면 401K, social security 연금이 추가될 것이다. 한국에 계신 분들이라면 개인연금, 저축 연금 등으로 부족한 나머지를 메우시기 바란다. 나 역시도 이 ETF투자를 은퇴자금의 100%를 모으기 보다는 은퇴 자금은 중요한 한 축이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시도하고 있다. 

6. 마지막으로 나는 이 돈을 내 개인에게 낸 '세금'이라고 생각을 한다. 즉, 없는 돈 셈 치는 것이다. 세금은 어차피 내야 하기 때문에 싫어도 내지 않는가? 똑같이 나라는 개인에게 스스로 세금을 매달 따박 따박 내는 것이다. 따라서 상황이 급하더라도 이 돈을 중간이 찾지 않을 계획이다. 인생이 뭐 다 내 마음대로 되지는 않는다는 것은 이 정도 나이가 되면 안다. 하지만, 가급적이면 이 돈은 나이가 들었을 때 나와 내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 소중히 지킬 생각이다. 

 

얼마나 오랫동안 ETF계좌를 투자하고 공개할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최소 20년 동안 꾸준히 해서 2039년에는 개인적으로 목표했던 금액에 도달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반드시 그렇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그 과정을 지켜봐 주시고, 이 방법이 괜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본인의 상황에 맞게 투자를 하시면 좋을 것 같다. 

2022년 1월 30일 평온한 일요일 오전에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