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트렌드/코로나 바이러스

2020년 4월 16일 (미국시간) 현재- 미국 코로나 신규 사망자 역대 최고치 다시 갱신!

Happy Guy in SV 2020. 4. 16. 22:08

오늘 새벽에 일어나 확인한 코로나 통계 자료는 경악스럽기 까지 하다. 나는 주로 2개의 믿을 만한 코로나 통계 관련 사이트를 참조를 한다. 당연하지만 두개의 통계 관련 사이트는 비슷한 자료를 제공한다. 코로나 신규 사망자나 확진자의 숫자나 패턴이 100%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거의 비슷한 수치를 제공해서 굳이 둘다 보지 않고 한개만 봐도 현재 트렌드를 알 수 있다. 그런데  2개의 통계 사이트를 봤던 이유는 한 곳은 수치를 알기가 편하고 다른 한 곳은 트렌드를 알기 편하게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오늘 본 두 사이트의 자료가 너무 이상하다. 미국의 어제 코로나 신규 사망자 숫자가 거의 2배의 차이가 난다. 하지만 공통점은 4 15일에 기록했던 미국의 코로나 신규 사망자 숫자를 넘었다는 것이다! 4 15일에는 2,407명의 신규 코로나 사망자가 미국에서 보고 되었다 (관련글). 그런데 오늘 보고된 어제 통계는 한 곳은 2,482명 다른 한 곳은 무려 4,928명이다! 워낙 차이가 커서 어떤 자료가 사실인지 판단하기 어렵다. 일단 두개의 통계를 모두 올리기로 했다.

밑의 그래프는 경악 스럽기까지 하다. 그저께는 미국에서 약 2400명이 코로나로 사망을 했는데, 어제는 2배에 해당하는 약 5천명이 사망했다고 통계에 나오는 것이다. 이 통계가 사실이라면 상상하기도 싫은 일이 미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어느정도 증가폭이 콘트롤 되고 있다고 생각되었는데, 갑자기 날벼락처럼 하루 5천명 사망자라니! 최근에 미국과 전세계의 코로나 신규 사망자 패턴이 같이 가고 있다. 그만큼 미국의 비율이 높다는 것이다. 밑에 표시된 유럽의 영국, 스페인, 이탈이라는 큰 증가없이 현 상태가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부디 이 통계가 잘못된 것이기를 바란다. 며칠 더 지켜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이런 증가폭은 (빨간색과 노란색은 기울기가 수직에 가깝게 하늘을 찌를 듯 하다) 최근 몇 주 동안 처음 보는 것 같다. 

그 다음의 통계는 사실 그저께 수치와 비슷한다. 400명 정도의 신규 코로나 사망자가 증가했기 때문에 사실 좋은 수치는 아니다. 하지만 위의 자료에서 나온 신규 5천명 사망자가 워낙 충격적이고 강력해서 2400명 사망자가 덜 나쁜 것으로 보이는 것 뿐이다. 이 표를 봐도 미국이 현재 독보적으로 코로나 사태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프랑스도 신규 사망자가 1500명에 이른다. 몇 주전에 프랑스 대통령이 프랑스 국민들이 코로나 사태를 우습게 보고 정부의 자가 격리 권고를 무시한다고 분통을 터트리는 것을 뉴스에서 본 적이 있다. 아마 지금은 프랑스 국민 중 어느 누구도 코로나를 가볍게 보지 못할 것이다.

이제나 저제나 코로나 사태가 완화되기만을 기다리고 있는데, 상황이 그리 만만치 않은 것 같다. 단순히 낙관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해 보인다. 다들 희망을 가지 되 앞으로 다가올 변화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봐야 할 것 같다. 이번 일은 단순히 감염병, 경제 위기로 끝날 것 같지가 않다. 어쩌면 이 세상은 BC (Before Corona), AC (After Corona)로 나뉜다는 자조적인 말들이 사실일 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세상을 완전히 바꿔놓았던 산업혁명과 맞먹는 파괴력을 가진 변화의 한 가운데 있는 지도 모른다.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Ref: https://www.worldometers.info/coronavirus/#countries,

https://ourworldindata.org/coronavir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