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첫 번째 책을 완독했다. 사실 내가 읽는 속도나 레벨보다 이 글을 읽고 처음 영어 책 읽기에 도전하시는 분들의 상황을 고려했다. 그래서 처음 고른 책도 모두에게 익숙한 The Miracle Morning이었다. 책을 이미 여러 번 읽은 상태였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다시 완독할 수 있었다. 자세한 디테일은 잊었지만 그래도 큰 줄기나 인상 깊었던 문구는 계속 머리에 남아 있었다. 여러분은 어떠셨는지 궁금하다. 한글 책을 읽을 때만큼 큰 어려움 없이 완독할 수 있었는지 궁금하다. 전에도 얘기했듯이 종이 책에 비해서 킨들을 사용하면 영어 책을 완독하는데 훨씬 도움이 된다. 특히 영어 책 읽기 초보자에겐 더욱 그렇다. 꼭 관련된 글을 읽어보시고 킨들을 설정을 조절하셔서 도움을 받으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관련 글 1, 관련 글 2).
책을 읽어보니 하루에 30분 정도 투자를 하면 아무리 오래 걸려도 한 달 이내에 완독이 가능할 것 같다. 하루에 1시간을 투자한다면 2-3주 정도면 충분히 완독이 가능하다. 물론, 일일이 모르는 단어를 다 찾고 독해 책 읽듯이 한다면 시간이 더 걸릴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영어 책을 읽고 책이 주는 메시지에 집중하는 완독이 목적이니까 너무 작은 디테일에 신경을 쓰지 않으셨으면 한다.
그런 지난 글에서도 얘기했듯이 완독을 한 뒤에는 (그나저나 정말로 축하드린다! 특히 처음 영어 책을 완독하신 분들은 오늘 좋은 와인 한 병 따셔도 될 것 같다!) 이렇게 북 리뷰를 남기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그 내용과 감동은 시간이 지날수록 잊힌다. 그리고 말했듯이 본인에게 인상이 깊었던 글 3-5개를 뽑아야 한다. 킨들의 기능 중에 밑줄 치기 기능이 있어서 언제라도 다시 그 부분을 찾아볼 수 있다. 이렇게 북 리뷰를 쓰려고 밑줄 친 부분을 찾아보면 자연스럽게 재독 혹은 복습이 된다. 방금 책을 읽었기 때문에 휙 지나쳐가도 자연스럽게 재독이 되는 것이다. 당연히 내 머릿속에 혹은 내 가슴속에 더 오래 남는다. 그리고 지난 글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이 문장들은 외워야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이 영어 문법책, 회화 책, 단어집을 수십 권 읽고 공부하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그리고 지난 글에서도 말했듯이 (관련 글) 다른 사람들이 같은 책을 읽고 밑줄 친 부분을 찾았는가? The Miracle Morning은 워낙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여서 그런지 2만 명 이상이 밑줄 친 부분이 종종 나왔다. 여러분도 다른 사람들이 공감했던 그 부분들에서 똑같은 감동을 받았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최소한 다른 사람들이 왜 그 부분을 밑줄 쳤는지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 책을 제대로 읽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럼 다음의 문장들은 나에게 감동을 주었던 부분 들이다.
1. “By simply changing the way you wake up in the morning, you can transform any area of your life, faster than you ever thought possible.”
아주 간단하지만 이 책이 주는 메시지의 요약판이다. 그리고 나는 동의한다. 아침에 일어나서 1-2시간을 내가 원하는 일에 투자를 하고 시작을 하면 설령 나머지 하루가 엉망이어도 그날은 실패한 날이 아니다. 그리고 하루를 새벽에 일어나서 productive 한 일을 하면 웬만해서는 그날이 엉망이 되기는 쉽지 않다. 저자인 Hal도 얘기한다. 자동차 사고로 심장이 멎고 (일시 사망을 하고) 뼈가 11개나 부러지는 고통을 당했지만 정말로 어려웠던 것은 그 사고가 아니라 나중에 파산 지경에 이르러 감당하기 어려웠을 때라고. 그때 그를 일으킨 건 친구가 한 말이다. “그냥 나가서 뛰어봐”. 그리고 저자는 그렇게 했고 그 상황을 극복할 수 있었다. 일단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중요한 일 (회사 일이 아닌 나에게 제일 중요한 일)을 먼저 해보라. 그러면 하루가 그리고 인생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2. “Stop settling for less than you truly desire and deserve (in any area of your life) and start living in alignment with your vision for the most extraordinary life you can imagine.”
이 내용은 토니 로빈스 (Tony Robbins)가 쓴 책에서도 인상깊게 읽었던 내용과 비슷하다. 토니 로빈스의 책도 곧 우리가 읽게 될 것이다 (다만 꽤 두꺼워서 책 선정에 있어서 약간 망설이게 된다). 가끔 이런 내용을 읽게 되면 절약하고 검소하게 사는 것과 ‘찌질’하게 사는 것을 구별하는 것에 혼돈이 온다. 우리는 우리의 미래를 위하여 현재 많은 것을 포기하고 저축을 하거나 검소하게 지내려고 한다. 그런데 이러한 검소, 검약과 찌질하게 사는 것은 확실하게 구별되어야 할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기준은 이렇다.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는데 선택하지 않는 것은 검소, 검약이다. 예를 들어 나에게 현금이 10만불이 있다. 당장 써야 할 돈이 아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몰았던 15년된 중고차를 바꾸려고 한다. 10만불을 주고 BMW 7 series를 살 수도 있다. 하지만 굳이 그 차가 나에게 필요할 것 같지가 않다. 그래서 4만불을 주고 튼튼한 중형차를 샀다. 이런 경우라면 본인의 선택에 의한 근거 있는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찌질하거나 이 책에서 말하는 “settling for less than you truly desire and deserve”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런 경우라면 어떤가? 결혼 10주년에 가족들이랑 멋진 여행을 계획했다. 온 가족을 데리고 멋진 곳에서 멋진 휴가를 보내겠다고 몇 년 전 부터 큰소리를 쳤다. 그런데 그 시간이 다가오는데 아무래도 돈이 너무 많이 들것 같다. 아무리 생각해도 외국으로 가족 4명이 휴가를 가서 일주일을 보내고 오려면 아무래도 천만원 가까이 들 것 같다. 그래서 가족들에게 말했다. “아무래도 지난 번에 말한 것은 안될 것 같다. 우리 그냥 가까운 팬션에 놀러가서 맛있는 거나 실컷 먹고 오자.” 어떤가? 내가 보기에 이것은 “settling for less than you truly desire and deserve”이다. 스스로의 기준을 낮춘 것이다. 내가 말하는 것은 없는 돈에서 사치하고 빚을 내서라도 YOLO를 즐기라는 것은 아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스스로와 타협하지 말라는 것이다. 당장 어려워 보인다고 쉬운 길을 선택하지 말라는 것이다. 지금 눈 앞에 있는 옵션을 선택하는 것은 쉽다. 하지만, 그것이 진정 내가 원하는 것인지는 누구보다 내가 잘 알 것이다.
3. “Your level of success, will rarely exceed your level of personal development, because success is something you attract by the person you become”
이 부분은 무려 39,629명이 하이라이트를 했다고 나온다. 보이시는가? “Your level…...”로 시작하는 바로 밑 부분에 39,629 highlighters라고 나온다. 나 역시도 이 부분에 밑 줄을 근 것을 보면 확실히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공감하는 부분은 확실히 있다.
이 부분은 저자가 한 말이 아니라 자기계발 분야의 또다른 구루 Jim Rohn이 한 말이다. 위에서 언급한 유명한 Tony Robbins가 자신의 멘토이자 스승으로 꼽는 사람이 바로 Jim Rohn이다. 우리도 역시 Jim의 책을 완독할 것이다. 유튜브를 보면 아주 오래전에 (1980년대로 보인다) Jim Rohn이 강의한 영상이 몇개 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Jim Rohn특유의 하이톤 목소리가 자꾸 들리는 듯 했다. 지금 가만히 생각해보니 이 책의 저자인 Hal, Tony, Jim 모두 20대에는 성공적인 시작을 하지 못했다. 다들 공부를 잘해서 유명대학을 가기 보다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소위 말하는 허드렛일을 하면서 사회 생활을 시작했던 것 같다. 그리고는 지금 우리가 알다시피 자기계발 분야의 대가들이 된 것이다.
내가 선택한 이 문구는 울림이 있다. 내가 바라는 것이 있다면 그 일이나 목적을 생각하기 보다는 내 스스로가 변하고 발전해야 된다는 얘기이다. 내가 변하지 않으면 내가 원하는 목적은 달성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일이 자꾸만 안된다고 불평하고 투정을 부리기 전에 내가 그 일에 어울리는 사람이 되고 있는지부터 살펴봐야 할 것이다.
4. “One of the saddest things in life is to get to the end and look back in regret, knowing that you could have been, done, and had so much more”
이 문구는 이 책에서 자주 인용되는 로빈 샤르마 책에서 따온 말이다. 그리고 이 문구는 내 아침 기도 중에 한 문구와도 비슷하다. 나는 내가 죽을 때 더이상 열심히 살 수 없었을 거라고, 정말로 멋진 인생을 후회없이 살고 간다고 말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래서 매일 아침에 기도를 드린다. 우리는 일상의 생활을 아무런 자극없이 묵묵히 한다. 그냥 버티면서. 먹고 살기 위해서. 나도 뭐 크게 다르지 않는 것 같다. 회사 생활이 마냥 즐거울 수는 없다. 매일 나에게 자극을 주고 동기를 부여하지 않는다. 가족을 위해서 나를 위해서 그냥 하루 하루 보낸다. 그런데, 죽을 때 이 문구처럼 ‘아, 내가 왜 그랬을 까? 왜 용기를 내지 않았을 까? 왜 그 일을 과감하지 않았을까?’하는 걱정과 후회를 하지 않기를 바란다. 욱하는 감정으로 순간을 판단하는 것은 무모한 것이다. 하지만, 스스로의 자존감이 무너지는 것을 보면서도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는 것도 스스로를 자학하는 행위이다. 인생의 모든 것이 그렇듯이 이런 것들의 balance를 잡는 것이 중요하고 또 어려운 일이다. 나는 정말로 원한다. 마지막 순간에 이렇게 말하기를. 정말로 후회 없는 인생을 살았노라고. 다시 태어나도 이렇게 열심히 행복하게 살수는 없을 거라고.
5. Life S.A.V.E.R.S.
마지막 한 문장을 고르는 것이 너무 어려웠다. 이 책의 경우 최소 10가지는 골라야 할 것 같다. 그만큼 마음을 울리는 좋은 문장들이 많다. 하지만 너무 많아지면 책을 정리하고 리뷰하는데 시간이 너무 걸린다. 최대 5개까지만 하기로 했으니까 마지막 문장을 골랐다. 그것은 이 책의 중요 핵심인 6가지 철학을 말하는 S.A.V.E.R.S.이다.
S: Silence, A: Affirmations, V: Visualization, E: Exercise, R: Reading, S: Scribing (Writing)
이중에 현재 내가 하고 있지 않는 것은 Visualization 이다. 미라클 모닝이라는 책이 나오기 전부터 새벽에 일어나는 것이 습관이었다. 평소에 S, A, E, R는 늘 하고 있었고 거기에 기도 (Pray)를 더하면 될 것 같다. Scribing (writing)은 아침 습관으로 하지 않았는데, 이처럼 블로그를 하면서 추가하게 되었다. 유일하게 남은 것이 Visualization인데 아직도 어떻게 할지를 모르겠다. 내가 원하는 것이 물론 물질적인 부분도 있지만 개인적인 mission이 강해서 어떻게 visualization을 할지 판단이 잘 안선다. 어쩌면 정말로 원하는 것을 못 찾아서 이거나 그것을 정말로 원하지 않아서 일지도 모르겠다. 한번 시간을 갖고 생각해 봐야 되겠다.
우리가 읽을 두번째 책은 나폴레온 힐이 쓴 [Think and Grow Rich]이다. 이 책은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라는 유명한 책에서 인용된 것으로 보고 구입을 해서 몇 년 전에 여러 번 읽은 책이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The Miracle Morning에서도 여러 번 인용 된 것을 알았다. 전혀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The Miracle Morning을 읽고 바로 [Think and Grow Rich]를 읽으시면 그 흐름이 자연스럽게 연결 될 것 같다. 이 책 역시 킨들 언리미티드 (Kindle Unlimited)를 구독하셨으면 무료로 읽을 수 있다 (킨들 언리미티드 2 개월 무료 구독 링크). 첫 번째 책도 무사히 완독을 했으니 이제 자기계발서의 고전 중에 고전이라고 불리는 [Think and Grow Rich]도 도전해 보자!
관련 글
1. 킨들 언리미티드 (Kindle Unlimited) 2개월 무료 이용 바로 가기
2. 킨들의 종류
3. 킨들 언리미티드 (Kindle Unlimited) 무료로 이용 하는 법
4. 킨들을 이용한 영어 공부하기 전체 글 읽기
5. [The Miracle Morning] Download
6. [Think and Grow Rich] Donwload
'영어 어떻게 공부하고 준비할까? > 직장인을 위한 킨들 영어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킨들 언리미티드로 영어책 읽기- [The Parable of the Pipeline] (파이프라인 우화) by BURKE HEDGES (0) | 2021.03.09 |
---|---|
킨들로 영어 책 읽기- [Make Your Bed] by William H. McRaven (0) | 2021.02.23 |
킨들 세 번째 책 (3rd Month): [Angel] by Jason Calacanis (0) | 2020.06.27 |
킨들 두 번째 책 (2nd Month): [Think and Grow Rich] (0) | 2020.05.22 |
킨들 첫 번째 책 (1st Month): [The Miracle Morning] (7) | 2020.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