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의 소소한 일상/건강한 몸 만들기 (운동 관련)

일립티컬 머신을 살 때 주의할 사항 (3가지 일립티컬 종류 소개)

Happy Guy in SV 2023. 2. 21. 10:41

일립티컬은 가장 최애 하는 운동이다. 다른 운동은 조금만 하면 쉽게 질려서 오래 하지를 못하는데, 일립티컬만큼은 예외였다. 처음 짐(Gym)을 다녔을 때부터, 이런저런 기구를 다 해본 뒤에도, 늘 일립티컬만 하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고는 했다. 

심지어는 너무 일립티컬만 하니까, 아무래도 고른 근육의 발달을 위해서 다른 운동을 억지로 하려고 노렸했던 기억도 난다. 하지만, 일립티컬과는 달리 다른 운동은 쉽게 재미를 붙이지 못했고, 얼마 하고는 그만두곤 하였다. 

즉, 10년 넘게 매 주 최소 3-4일 이상은 일립티컬을 하면서 발견한 것이 있다. 처음 일립티컬을 하시는 분들에게 알려드리면 좋을 것 같다. 다만, 이건은 개인적인 취향이기 때문에 다르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다. 

그럼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일립티컬 머신을 고를 때 주의 사항을 알아보자 (단, 다시 말하지만 개인적인 의견이 듬뿍 들어간 주관적인 의견이다). 

개인적으로는 일립티컬을 세 부류로 분류를 한다. 개인적인 분류이다. 

첫째, 가장 일반적인 일립티컬 머신의 형태이다. 가장 흔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일립티컬이다. 또한 초보자 분들이 쉽게 하시기 좋은 형태라고 할 수 있다. 

https://amzn.to/41dqNwq

 

위의 일립티컬 머신은 아마존에서 대략 $500 불 전후로 판매를 하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일립티컬이다. 집에서 부담 없이 시작하기에 좋은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팔과 다리를 같이 움직일 수 있는 형태이다. 뒤에서도 말하겠지만, 팔과 다리, 발을 모두 움직일 수 있기에 아주 좋은 전신 운동이 된다. 또한, 10년 동안 꾸준히 일립티컬을 해본 경험으로는, 어느 정도 팔과 어깨의 근육이 생기는 유산소 운동의 효과도 볼 수 있다. 하지만, 반드시 팔을 같이 움직일 수 있는 위의 그림과 같은 일립티컬의 형태여야 한다. 

 

두 번째의 일립티컬은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피해야할 일립티컬이다. 개인적으로 Gym에 가서도 가장 늦게까지 팔리지 않는 (?), 즉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일립티컬의 형태는 아래 그림과 같이 팔 운동을 같이 할 수 없는 일립티컬이다. 

https://www.precorhomefitness.com/products/precor-efx-833-elliptical

 

위 그림의 일립티컬은 사실 굉장히 좋은 일립티컬 머신이다. 가격은 $8000 정도 한다. 즉, 환율에 따라서 대략 천만 원 정도나 하는 고급 사양의 일립티컬 머신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팔 운동을 같이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제일 위의 그림과는 달리 팔이 고정이 되어 있어서 주로 하체 위주의 운동을 할 수밖에 없다. 같은 시간을 들여서 최대의 운동 효과를 보려면 아무래도 제일 위 그림과 같이 전신 운동을 할 수 있는 일립티컬이 더 효과적이고, 또 훨씬 재미있다. 

 

셋째, 마지막 형태의 일립티컬 머신이다. 가장 고급 모델이고 또한 운동을 하면서 '춤을 추는 듯한' 엄청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일립티컬 머신이다. 아래 그림을 자세히 보면 Adaptive motion trainer라고 불리는 (파란색의) 일반 일립티컬에는 없는 부분을 볼 수 있다. 이 장치가 바로 춤추는 듯한 느낌을 주는 키 장치이다. 상당히 고가 이기 때문에 (천만원이 넘는다), 집에서 구입을 해서 쓰기보다는 헬스클럽이나 짐에 가서 이런 형태의 일립티컬을 찾아서 운동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을 한다. 

https://amzn.to/3XH24O9